← 목록으로

삼굿마을(유전리산촌생태마을)

삼굿마을(유전리산촌생태마을)

소개

유전리 삼굿마을은 약 350여 년 전에 모셔진 성황당과 부모님께 효를 기본으로 실천하는 마을로서 매년 설날에는 마을 어른들께 모든 출향인과 동네분들이 경로당에서 합동세배를 올리는 등 옛 전통을 잘 간직하고 있는 산촌마을이다. 삼굿이란 불에 달군 돌 위에 대마에 싼 음식물(감자, 고구마 등)을 올리고 돌에 물을 끼얹어 발생하는 뜨거운 수증기로 음식을 익히는 전통적인 조리방식이다. 삼굿마을은 2009년 영월 동강축제에서 삼굿으로 옥수수 10,000개를 삶아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재되기도 했다. 이 삼굿을 통해 마을의 정신과 문화를 공유하고, 관광객들에게도 삼굿체험과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매년 9월 말 산촌체험을 원하는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송이따기 체험 및 삼굿 축제’를 개최하고 있고, 삼굿체험뿐만 아니라 전통혼례식, 송이따기 체험, 생태숲 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마을 내에 조상들이 살아온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소규모 민속자료관과 전통 메주를 생산하는 황토 메주방을 운영하고 있어 조상들이 살아온 전통방식의 삶을 체험해 보기에 좋다.

기본 정보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중동면 유전길 115 (중동면) (26243)
최종 수정일 2025년 04월 10일
이용시간 09:00~18:00
휴무일 매주 주말
문의처 033-378-3223
주차 가능
신용카드 가능
유모차 불가

추가 정보

관광코스안내 * 먹거리 : 송어회, 산채비빔밥, 메기매운탕, 칡국수

* 인근볼거리 : 고씨동굴, 조선민화박물관, 민속자료관, 묵산미술관, 직동계곡
입 장 료 무료 (체험비 별도)
주차요금 무료
화장실 있음

위치 정보